본문 바로가기

수 - 수시로 배고프면 다모여!/뭐 먹을까

가정의 달 5월 제철 식재료 두릅/취나물

# 안녕하세요!!

"여기로모여" 입니다.

 

최근에 손가락을 다쳤는데요

불편한게 한 두가지가 아니네요

어디서나 다들 몸 조심하세요♣

 

자 이제 5월 제철 식재료 알아볼게요

순서는 두릅 취나물 순으로 하겠습니다


두릅은

 

쌉쌀한 맛과 향이 특징이고

목말채와 모두채라고도 하며 땅두릅과 나무두릅으로 나뉩니다

땅두릅은 4∼5월에 돋아나는 새순을 땅을 파서 잘라낸 것이고

 나무두릅은 나무에 달리는 새순을 말합니다

 

두릅사진

 

효능

 

 

단백질이 많고 지방, 당질, 섬유질, 인, 칼슘, 철분, 비타민이 풍부하여 영양적으로 우수하고

특히 사포닌이 풍부하여 혈액관련 질환에 좋다고하네요

 

활용

 

두릅을 데쳐서 초고추장에 먹는 두릅무침

고기와 두릅 등을 꼬치에 꿰어 먹는 두릅적

두릅을 술에 넣어 먹는 두릅주

 

두릅은 찬 기운 음식으로 많이 먹으면 설사를 유발한다니 주의하세요!

 


 

취나물은

 

알싸한 맛과 향이 특징이며 전국의 산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재배하지 않고 산에서 주로 채취한다고 하네요

 

취나물 사진

효능

 

비타민 B군과 카로틴이 간 건강에 도움을 주며

칼슘이 풍부하여 골다공증 같은 뼈 질환에 좋으며

칼륨의 함량이 매우 높은 알칼리성으로 체내에 염분을 배출해줍니다

 

활용

 

쌀과 취나물을 넣어 먹는 취나물밥

취나물을 된장 혹은 고추장과 무쳐 먹는 취나물무침

취나물을 볶아 먹는 취나물볶음

 

취나물은 들깨의 단백질과 지방이 추가되어 영양적으로 궁합이 좋다고 합니다

 


저는 이만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

 

# 밝은 내일을 위해